Vitalik Buterin: "L1 슬롯 시간 단축"은 논의할 가치가 있습니다.
은행 없는 설립자 David Hoffman은 X에 올린 글에서 어떤 의미에서 롤업 중심 로드맵이 "완료"되었으며 4844, DA 및 저렴한 L2의 출시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주요 최적화 초점은 L1입니다.
Vitalik Buterin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우선순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DA의 다음 단계는 peerdas입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SSF 또는 EVM 구현 개선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과 거의 완전히 연결이 끊어집니다.
나는 '롤업 중심의 로드맵이 완성되었다'는 것이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전체 데이터(= 21600 blob/day) 사용 급증에 불과 1.3배 더 가깝습니다. L1이 개선되는 동안 peerdas를 시작하고 보안 확장을 시작해야 합니다."
호프만은 이어 "L1의 블록 시간을 늘리면 블록 공간 공급도 늘리지 않습니까? L1에 집중하는 것은 L1과 L2에 동시에 집중하는 것과 시너지 효과를 느끼며, DA에 집중하는 것은 L2에만 좋습니다."
Vitalik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다른 변수를 변경하지 않고 슬롯 시간을 줄이면 대답은 '예'입니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의 한계는 대역폭 제한에 의해 결정되므로 오늘날의 가스/블롭 제한에 만족한다면 가스/블롭 제한에도 직접 만족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적으로 대역폭과 지연 시간을 두 가지 별개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L1 슬롯 시간을 줄이는 것은 논의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독립적인 스테이커나 심지어 지리적으로 분산된 스테이커를 '죽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하지만요."